1. 르네상스초상화의 의미
르네상스의 초상화는 실제인물을 닮았으므로 사실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금만 면밀히 검토해보면 타인의 눈에 비치는 초상화의 실제모습이기 보다는 주인공 자신이 어떠한 모습으로 보이기를 원하는가라는 점이 훨씬 더 중요하게 반영되어 있다. 르네상스의 초상화
내용의 객관적 표현은, 그의 놀라운 사실적 표현기교의 구사에 의해서만 가능하였다. 사실상 15세기 르네상스 화가들의 사실기법을 집대성하여, 명암에 의한 입체감과 공간의 표현에 성공하였다. 점차 15세기적인 요소를 극복하고, 이 주관과 객관의 조화의 고전적 예술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작품의 특징이다. 이제까지 바로크에 대해 전체적인 것에 대해 설명했다면 이제는 바로크를 지역별, 시대별로 나눠보고자 한다. 1590년 처음으로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플랑드르, 네덜란드, 스페인, 영국 그리고 프랑스에서 1715년에 막을 내리게 된다. 각 지역의 바로크를 간단하게 살펴보고 플랑드르
르네상스의 회화. 그 중의 초상화를 통한 문화적 이해
르네상스를 시간적, 지역적으로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다. 여러 곳에서 점진적으로 시작된 것이며 마찬가지로 중세가 언제 어디서 끝나는지도 얘기할 수 없다. 보통 이탈리아 중부 피렌체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탈리아는 지리적으로
작품에서 인물들이 동굴의 어스럼으로 부터 나타난다. 수증기를 품은 대기가 그들을 감싸고 그 형태에 보드라운 베일을 씌우고 있다. 이 엷은 안개를 스푸마토(sfumato)라고 한다.
<동방박사의 경배>나<암굴의 성모>는 독창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초기르네상스와 뚜렷하게 다른 점이 없다. 그러나 12년
그림 그리는 일을 단독으로 맡았을 때도 밑그림만 겨우 그리고 그만 두었다. 1481년에 주문받은 제단화인 <동방 박사의 경배> 역시 완성시키지 못했다. 이런 습관은 평생을 따라 다녔다. 그가 그린 것이 분명한 완성작의 수는 아무리 많이 잡아도 스무 점을 넘지 않는다.
(3) 몇 시간씩 작품을 주시하면
피렌체에서 이탈리아 각 지역으로 확산이 된다. 건축가의 위치를 상승시켜주었다는 것은 메디치가는 자신들의 권력과 영광을 위한 메디치 드라마 탄생을 위해 르네상스의 문화예술의 강력한 후원자로 탄생했다는 것이 가장 합당한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메디치 가문의 황금
르네상스
시대. 그리고 그 시대를 이끌어갔던 각 영역의 거장들과 그들의 작품 및 작품의 성격, 개인의 특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Ⅱ. 본론
⑴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르네상스(Renaissance)란 `재생`, `부흥` 을 뜻하는 말이다. 여기서 재생, 부활 한다는 의미의 내면에는 고대와 르네상스 사이의
동시대에 바로크 미술을 발전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상이한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1. 플랑드르의 바로크
바로크 미술은 르네상스의 조화와 균형, 완결성에 대항하여 양감, 광채, 역동성에 호소하였듯 과격한 운동감과 극적인 효과가 특징이듯 이 시기의 풍경화는 매우 다양한 모습을 띤다.